Ⅰ. 서론
먼저 박자에서 탈피하기 위한 방법으로 작곡자들은 수없이 많은 변 박자를 사용한다거나, 엑센트의 위치를 조정해 박자의 개념이 덧없어지게 만들었다. 스트라빈스키의 '봄의 제전'을 들어보면 엑센트를 이용하여 박자의 개념을 사라지게 만든 것을 느낄 수 있다. 또 두 개 이상의 박자가 한
해석학에서 이해란 인식론적 현상인 동시에 존재론적 현상이다. 따라서 이해는 보다 근원적이고 포괄적인 이해의 방식을 가정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이해의 방식은 하이데거의 세계-내-존재(being-in-the-world)와 연결된다. 이는 하이데거가 현존재(Dasein)의 근본 구조를 가리키기 위해 사용한 용어인데, 인
‘도덕현상은 없다. 현상에 대한 도덕적 해석만이 있다’는 니이체의 주장은 이제 새로운 맥락에서 조명되고 있다. 로티에 따르면 이제 철학의 진정한 관심사는 인식이 아니라 해석이다.
말하자면 미래의 철학은 인식론에서 해석학으로 전환된 패러다임 안에서 전개되어갈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이
상호 영향을 주고받으며 서로를 반영하고 스스로를 성찰한다. 이를 설명하고 분석하고 향유하는 과정에 동원되는 사상, 이론의 체계는 모두 문학이론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문학이론은 따로 분리된 사상들이 아니라 작가, 독자, 작품, 사회, 문화가 함께 작용하는 힘이라고 할 수도 있다. 그 힘은 역사적
현대의 철학적 해석학이 보여준 통찰력의 두 가지는 첫째로 진리탐구에 있어서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는 일의 중요성 인식이며, 둘째로는 남과 외인, 특히 불편하고 의사소통이 단절된 타인에 대한 관용과 열린 마음이 이해에 얼마나 필요한가 하는 것이다. 그러한 폭넓은 이해는 상호의 삶을 더욱 풍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