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미디어의 예술적, 오락적, 상호작용적, 특성에 기존의 서사양식이 더해져 새롭게 탄생한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중심에 게임이 있다. 게임의 스토리텔링을 구성하는 요소는 판타지적인 분위기를 제공하는 허구적인 공간과 여러 가지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다양한 인물들의 등장, 그리고 시대와 문
디지털 서사물 특히 상호작용적서사물의 경우 디지털 미디어의 성숙과 함께 부상할 중요한 장르로 예견되고 있으며, 또한 디지털 미디어의 상호작용 가능성은 인간의 표현방식, 특히 이야기하기(storytelling) 방식에 채택되어 서사물의 표현 영역을 확대함은 물론 새로운 유형의 서사물을 가능하게 한다
Ⅰ. 개요
멀티미디어는 상호작용적(interactive) 미디어이다. 상호작용성은 멀티미디어만의 고유한 속성은 아니고 대인 미디어를 포함해 다른 ‘모노미디어’도 갖고 있는 특성이기도 하다. 그러나 멀티미디어로 대표되는 현대적인 미디어는 거의 모두가 상호작용성을 그 속성으로 한다. 호프만과 노박
라 디지털 영상의 속성이 가장 분명하게 나타나는 영역이기도 하다. 컴
퓨터 게임은 내러티브의 범위를 확장하였고 이야기를 경험하는 방식에
변화를 가져왔으며, 영상의 새로운 존재 양식은 물론 영상의 체험 방식
을 바꾸어 놓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1) 상호 작용성과 서사성의 공존
상호작용적 활동에 의해 구성되는 것이다. 이것은 바로 의미의 구성이 대화의 활동 안에서 계속적으로 산출된다는 것이다. 학생들의 글은 바로 그들이 타인들과의 대화를 통한 상호작용적 활동으로 그들의 삶의 체계를 구성해 나가는 과정과 같다. 이것은 의미가 구성되는 장소가 인간의 내면이 아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