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는 클래스프레임과 인터페이스프레임의 집합
* 특정한 틀을 만들어놓고 거기에 살을 붙여 놓음으로써 프로그램을 만들어 작업시간을 줄여주는 것이다.
스켈레톤 코드라고도 하는데, 뼈대가 이미 만들어져 있어서 거기에 살(기능)만, 덧붙이면 완성이 되도록 공통된 함수
상호작용과 전자게시판, 컴퓨터 컨퍼런싱을 활용하는 비동시적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점, 원격지 학습자들과의 활발한 협동학습을 통한 문제해결 활동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교육 환경을 보다 역동적이고 학습자 중심적인 환경으로 변모시킬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사실을 분석하여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학습의 과정을 도출해냄으로써 의미 있는 학습과정과 결과를 산출해 내는 학습자의 전략적인 실행이다.
MMIS모형의 세 번째 요소는 사회적 상호작용이다. 학습자가 자기 조절적으로 충분히 동기화 되어 있고, 어떻게 학습을 주도해 나갈지를 알아
사회적 기술이라 정의한다. 그는 이러한 사회적 기술에는 상대방의 지시에 따라 행동할 수 있고, 적절한 방법으로 상대방에게 필요한 것들을 요구할 수 있으며, 기본적인 상호작용 기술, 대화 기술, 친구관계 형성 기술, 환경에 대한 적응 기술 등과 같은 구체적 행동을 제시하고 있다(그림1-1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