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텍스트성의 개요,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시 교수학습 모형
1. 상호텍스트성의 개념과 특성
1) 상호텍스트성의 개념
상호텍스트성의 개념은 간단히 말하여 텍스트간의 상호관련성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개념이 처음 논의될 때는 한 텍스트가 다른 텍스트와 서로 영향관계에 있다는 비교적 단순
상호작용, 즉 소통을 통한 의미 구성을 강조함으로 작가, 텍스트, 독자의 한 측면을 강조한 수용이론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 되고 있다. 상호텍스트성 또한 텍스트를 통한 작가와 독자의 의사소통 과정에 공유되는 다양한 맥락들의 연결에서 그 의미가 확장된다는 관점 아래 문학 텍스트 의
Ⅰ. 상호매체성의 개념
매체에 대한 개념을 그 자체 포함하고 있는 상호매체성의 개념은 문학개념의 다른 매체에로의 확장과 깊은 관련이 있다. 우리가 문학작품을 매개로 해서 이루어지는 활동 중에서 생산과 수용 외에 분배에 주목한다면, 매체가 무엇보다도 문학고찰의 중심에 놓이게 된다. 일찍
상호성(intertextuality), 정보처리적 요인인 정보성(informative)이다. 그리고 “텍스트란 텍스트성의 일곱 가지 기준을 만족시키는 통화성 발화체(communicative occurrence)로 정의된다. 그리고 이 기준들 가운데 어느 것 하나라도 만족되지 않으면, 그 텍스트는 통화성이 결여된 것이다. 따라서 비통화성 텍스트는
『아마데우스』 영화 속에서는 천재성을 대표하는 모차르트와 보통 사람임을 대표하는 살리에리의 갈등 구조를 잘 살필 수 있다. 타고난 재능과 노력의 소산, 즉 ‘비범’과 ‘평범’의 대립으로 인해 갈등하고 결국 신에게서 등을 돌리는 살리에리의 모습을 통해 자신과 같다는 감정 이입과 연민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