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작용, 즉 소통을 통한 의미 구성을 강조함으로 작가, 텍스트, 독자의 한 측면을 강조한 수용이론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 되고 있다. 상호텍스트성 또한 텍스트를 통한 작가와 독자의 의사소통 과정에 공유되는 다양한 맥락들의 연결에서 그 의미가 확장된다는 관점 아래 문학 텍스트 의
등을 학생들에게 소개할 것이다. 또한 ‘상호텍스트성’을 고려한 감상의 확대를 위한 수업과 학생활동을 덧붙인다.
[수정된 학습목표]
ㆍ 작품 내용과 표현방법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다.
ㆍ 역사적 현실, 작가와 작품을 연관지어 설명할 수 있다.
ㆍ 작품을 내면화하고 창작활동을 할 수 있다.
모색
2.1 교수적 대안
다양한 이본, 이설을 제공하여 다양한 수업방법 고안
학생들의 문식성 정도를 조사하여 다양한 수준으로 변용한 텍스트들을 단계별로 제시 후 원전 감상
이론가, 실천가의 고전 교육에 대한 뚜렷한 교육적 전망
교사는 고전문학에 대한 지식을 발달단계에 따라 재구성
수업의 결정적 인자로서 수용 주체인 인간을 삼고 있다는 점에서 문학수업의 의의 있는 한 방법론이 되고 있다.
상호텍스트성
하나의 문학 텍스트가 다른 텍스트를 반영하거나 그것이 다른 텍스트와 필연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 수많은 길들을 텍스트 상호성이라고 한다. 하나의 문학 텍스트는 다른
문학 교육의 변화는 필수적으로 요청된다 할 것이다. 문제점의 지적에서 이미 드러났듯이 변화해야 할 방향은 학습자가 문학 텍스트를 읽도록 하고, 그 결과를 주체적이면서도 능동적으로 의미 구성하되 그것이 사회 문화적 합의에서 벗어나지 않는 사회적인 상호 작용임을 살려내는 방향이어야 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