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컴퓨터를 매개로 진행되는 학습 상황에서의 상호작용은 학자마다 다양한 분류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웹상에서 발생하는 대인간 상호작용에 주된 관심을 두고 있으므로, 대인간 상호작용을 포괄하고 있는 Bates(1990), Moore(1993), Paulsen(1995) 의 분류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기로
Ⅰ. 개요
가상수업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학습자들의 인지적․심리적 변화는 가상수업을 어떻게 설계․운영하느냐에 따라 상당한 정도로 달라질 수 있다. 즉, 텍스트와 멀티미디어 같은 학습자료들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 화면구성은 어떻게 할 것인가, 상호작용을 활성화시키기 위
각각의 유형이 다른 유형에 의해 수행된 것들과 다른 특별한 목표를 수행할 수 있다고 하였다. 교사들은 각 유형의 목적, 사용방법 등을 이해함으로써 학생들을 가르치는데 적합한 유형을 선택할 수 있으며 교육과정 모형으로 이를 적용할 수 있다.
1. 지시학습 (명령식 스타일 : the command style)
- 위협을 느낄 때,
당황스러운 상황에 처할 것 같을 때,
예상과 다르게 진행될 때,
통제 불가능한 상태라고 느낄 때 활성화되는 심리모델
- 이러한 감정을 느낄 때
본능적으로 상황의 주도권을 다시 가지려 함
“뚜렷한 목표, 가치관, 신념”과 연결
문제가 발생하는데 자신의
Ⅰ. 서론
현대사회의 교육대상층은 학교교육 학습자뿐만 아니라 성인교육학습자도 많다. 평생교육 대상은 성인이 많아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교교육의 그대로 적용하기에 한계가 있어 학습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 도 교수자 에게는 필요하다. 어린이를 가르치기 위해 필요한 기술과 학문인 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