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비판적 상황화
바울은 유대인들을 얻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유대인이 된다고 말한다(고전 9:20). 그는 그리스도인이 되었기 때문에 더 이상 유대인이 아니었지만 공격을 피하기 위해 그의 행동을 유대인에게 맞출 수 있었다. 이는 유대인이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은 유대교로부터의 개종을 뜻한다
<계몽사상의 서론>
유럽에서의 계몽사조는 전통적 시야와 가치관을 내버리고 인본주의적 시야와 가치관을 대신 받아들인 서구 사상사의 한 운동이다. 계몽시대는 교회 중심의 문화에서 현대 세속주의 문화에로 서구인의 자리를 옮겨 놓았다.
<역사적 전례>
계몽사상은 프로테스탄트 종교개혁의 성
4.세계구속사의 지평 속에서 분단민족 통일의 조명
한국 민족은 이 분단의 고통과 역사적으로 받아온 시련과 한을 메시야적 희망 속에서 극복하고 메시야적 희망 속에서 극복하고 메시야적 살롬공동체를 형성함으로써, 세계 약소민족의 빛이 되고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의와 구원을 선포하고, 그들
상황화된 복음과 문화
<복음의 메시지를 대처하거나 제거하면서 수용자의 문화로부터만 보려는 경향>
문화와 상황화란?
문화속의 상황화(contextualization)란 성경에 나오는 것을 그들이 잘
이해할 수 있는 문화를 사용하여 설명하는 것이다.
어느나라든지 상황화하지 않고 똑같은 방식으로 말씀을 전할
비판적 상황화
목차
서론
전동적 문화들
-물질문화
-문화적 표현
-의식 문화
-연중 행사
전통 문화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
-상황화 거부
-무비판적 상황화
-비판적 상황화상황화의 사례
신학적 근거
서론
이미 익숙해져 있던 과거의 문화적 관습들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선교사들은 종교적, 문화적 진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