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착화 (상황화)의 방향
- 초문화적 신학
초문화 신학
자신의 신학을 추구하는 자기 신학화는 그리스도인들이 각자의 문화 환경에 맞게 복음의 내용을 명확하게 밝혀 주는 신학을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는 점을 인식하는 데서 출발한다. 이와 동시에 자기 신학화는 다원주의라는 어려운 문제에
3. 비판적 상황화
바울은 유대인들을 얻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유대인이 된다고 말한다(고전 9:20). 그는 그리스도인이 되었기 때문에 더 이상 유대인이 아니었지만 공격을 피하기 위해 그의 행동을 유대인에게 맞출 수 있었다. 이는 유대인이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은 유대교로부터의 개종을 뜻한다
신학자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그는 중세사상의 권위주의를 거부하고 철학과 과학의 기초로 체계적 회의방법을 소개했다.(그는 인간의 자연적 능력을 높이 평가했고, 연역적 이성으로 자기주장 전개한 인물)
③17세기 영국의 캠브리지 플라톤 역시 영국 계몽주의 사상을 등장시키는데 영향을 미침. - 이
신학
분단과 통일에 대한 신학적 접근에 있어서 일차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것은 신학적 전환이다. 분단과 통일에 대한 신학적 접근은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안에서 이 분단된 한반도의 고난에 현재하시고 구속하시는 하나님의 일반적 섭리와 구속적 경륜에 대한 반성에서 전개되어야 한
‘민중신학 - 역사와 전망’ 보고서 요지
우리의 보고서는 전체적으로 텍스트를 읽고 분석하는 것 외에도, 개별 인터뷰를 통하여서 자료로 수집한 내용을 포함한 글이다. 이 글은 크게 8개의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우선 글을 시작하며 우리는 해방신학에 대하여 잠깐 언급을 할텐데, 상당 부분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