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1) 이 영화를 선택한 이유 : 유태인 역사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
홀로코스트 영화 <디파이언스>는 역사의 기록이자 재현이다. 나치의 유태인 학살은 역사 속에서만 남게 되었지만 우리는 그 역사를 보며 같은 실수를 반복해서는 안 된다. 이 영화는 역사의 재현을 통해 현재를 살고 있는 우리
faction)’이라 한다. 최근 드라마 사극의 경향은 ‘팩션’의 장르를 택하고, 또 수용자들은 이러한 ‘팩션’에 흥미롭게 반응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의 토대를 찾아보자면 ‘생산’이라는 제작자의 측면과 미디어를 ‘소비’하는 수용자의 측면에서 해석해볼 수 있을 것인데, 이는 한국 드
I. 서론 - 역사적 인간학의 발전
역사학은 세계의 변화를 초연하게 다루는 고고한 학문인 것 같지만, 역사학도 변화한다. 외부의 세계가 변화하는 것에 맞추어 변화하기도 하고, 역사학 내부의 필연적인 요구에 의해 변화하기도 한다. 오늘날 우리의 역사학계에서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신문
역사학의 폭과 깊이를 축소시키는 그 부정적 측면을 노출하여 결국 인문사회과학을 주도하는 가운데 시미앙이 제기한 역사가들의 3가지 우상(정치`개인`연대)에 대한 논박 그리고 이러한 도전에 대한 역사가로서의 수용은 새로운역사학의 골격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 아날학파의 정신이 되었다.
이
역사학의 존재 조건은 근본적으로 바뀌었다. 이른바 정보화 시대의 사회는 계급갈등의 장이라기보다는 의사소통의 장으로 인식되었다. 이에 따라 ‘사회적인 것의 담론적 구성’에 관심을 갖는 신문화사가 새로운역사학으로 등장하였다. 이렇게 역사학은 시대변화에 부응해서 자신의 학문적 정체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