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은 사회조건의 변화에 따라 수많은 해석을 가능케 했으며, 새로운 의미를 가진 ‘자유’, ‘평등’ 으로서 새로운 사회에 적응할 수 있었던 것이다. 끊임없이 자신의 외연을 넓혀온 인권의 역사, 특히 자본주의의 모순이 격렬한 계급투쟁을 부른 위기적 상황 속에서 전통적 인권이 ‘사회권’이
냉전의 종식 이후 국제관계는 완전히 새로운 시대를 맞이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어떤 이는 ‘역사의 종말’이라고 선언하기도 하였으나 탈냉전기의 현실은 인류가 꿈꿔 온 유토피아는 아니었다. 또한 혹자는 ‘문명의 충돌’이라는 시각으로 탈냉전기의 갈등을 단순화시키기도 했지만 이 또한
새로운인권
1. 지적 재산권과 정보공유
인터넷의 초기 사용자들이 지녔던 공동체적인 지향이나 나눔의 정신은 네트에서 현실세계의 지배 질서를 무너뜨리는 '탈상품화(decommodification)', '탈중심화(decentralization)'의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 그렇지만 네트 사용자가 아주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자본과
인권은 일정한 시대적․사회적 조건 속에서 탄생했으며, 여러 시대적․사회적 조건에 의하여 규정되면서 발전해왔다. 인권은 따라서 궁극적으로는 지배계급의 지배의지의 반영이지만 동시에 인민들의 투쟁에 의해 새로운 외연과 새로운 의미가 쟁취되는 개념인 것이다. 인권은 부단히 그 내포
2. 유학의 인권사상
2-1. 서구의 인간관과 유학의 인간관의 차이점
인권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커지는 시점에서, 동양문화에 살고 있는 우리가 지극히 서양적인 문물과 사상을 여과 없이 받아들인 것이 아닌지 자문을 해봐야 할 것이다. 이는 서구의 인간관과 동양 사상의 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