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통로를 마련한 이는 니체다. 그가 현대 서구의 여러 가지 사고방식, 특히 모더니즘의 실패에서 얻어진 해체와 재구축의 서로 다른 가능성에서 중요한 원천이 되고 있는 까닭은 무엇인가?
니체에게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는 끊임없이 창조되고 재창조되는 “예술작품”이되, 신의 죽음에 따른
미술작품을 단순히 미적 오브제로서의 제한된 기능으로 보지 않고 사회적 비판
과 미술적 비전제시의 적극적인 표현매체로 사용하는 경우다. 에이즈 문제로 촉발 된
AIDS 미술을 비롯해 최근 '새로운장르의 공공미술'은 모두 개입을 중요한 개념으로 설
정하고 있다. 개입은 미술을 사회에 개입
미술작품을 단순히 미적 오브제로서의 제한된 기능으로 보지 않고 사회적 비판
과 미술적 비전제시의 적극적인 표현매체로 사용하는 경우다. 에이즈 문제로 촉발 된
AIDS 미술을 비롯해 최근 '새로운장르의 공공미술'은 모두 개입을 중요한 개념으로 설
정하고 있다. 개입은 미술을 사회에 개입
장르를 포괄한다.
전통적 공공미술이 공공의 개념을 장소와 관련시켜 작품을 만들고 소통하는 데 반해, 새로운공공미술은 장소를 물리적으로 보지 않고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소통의 공간으로 간주하며 그런 의미에 맞는 작품으로 지역 공동체와 관람객의 참여, 일시적 작업 등을 제안한다.
미술로 인정받거나 학문적으로 연구되기보다는 문화정책, 경제적 효과, 자금 문제와 같이 주로 실무적이고 도구적인 차원에서 논의되었다.
그러나 1970년대에 들어 이러한 미술의 ‘도구화’경향과 공공성이 부재한 공공미술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을 가지고 비판하는 미술가들이 나타나면서 새로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