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새로운종교적운동들
교회의 타락
복음주의적 각성이 필요해짐
사도적인 생활로 돌아가려는 움직임
사도적인 청빈 – 극기 , 극도의 청빈 생활
세속화되지 않기 위해 사회로부터 고립
금욕주의도 다시 등장
시토 수도회
12세기를 지배
단순한 생활, 음식과 의복에 엄격
13세기가 끝날
Ⅱ. 중세이단 – 카타리파, 발도파카타리파
온건한 이원론과 절대적인 이원론의 교리적 분열이 심화되었고, 결과로 13세기를 지나면서 세력이 약화됨.
이들의 주장에 의하면 구원은 오직 '콘솔라멘툼'(안수에 의한 성령 세례)에 의해서 주어짐
-콘솔라멘툼을 베푸는 데에는 남녀의 차별이
시기는 1100년이 되기 직전의 20~30년 동안이었다. 이 발표의 주 참고 교재인 브렌다 볼튼의 <<중세의 종교개혁>>에서는 ‘12세기의 종교개혁’ 시기를 1050년경부터 성 프란치스코가 사망한 시기인 1226년 사이로 보고 있다.
확실히 이 시기는 그 이전의 봉건 시대와 매우 닮은 정신적 구조를 가지고
이단의 발생 배경
이단의 발생 배경은 크게 종교적 심성과 관련해서 세 가지 측면으로 살펴볼 수 있다. 이러한 종교적 심성 측면보다 결정적인 요소로 지적할 수 있는 사법제도의 변화, 즉 ‘심문제도(inquisitorial system)`의 등장은 종교재판 부분에서 상술한다.
2.2.1. 개인주의의 고조
11세기와 12세기에
새로운 지적 특징, 기독교제도의 개편, 사회․경제적인 변화 등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으며, 그 변화는 11세기 후반부터 13세기 후반까지 활발했던 중세의 종교운동을 통해 구체적으로 볼 수 있다.
이 시기는 그 이전의 봉건 시대와 매우 닮은 정신적 구조를 가지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몇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