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색채 연구는 심리학, 물리학, 생리학 등의 분야에서 행해진다. 심리학적 연구에서의 색채는 시각 체험의 한 요소이며 가장 넓은 의미에서 색채 개념은 시공간적 형상들을 떼 내어 버릴 때에 남는 시각체험상의 국면으로 정의된다. 일상 생활에서 색채는 주변 세계 내에서 존재하는 물체들의
- 여러 색상과 다양한 의미로 사용된 영화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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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가시광선의 색 중에서 가장 느린 진동파를 가지고 있어서 다른 색보다 가장 빠르고 즉각적으로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색이 빨간색이라 할 수 있다. 일단은 눈에 잘 띄는 색이기 때문에 어떤 의미를 담았을 때 그 상징적 의미의 전달이 다른 색채
색, 오렌지, 황, 초록, 보라색의 순서로 나타난다. 각각의 색을 단색광이라 하고 그 전체를 스펙트럼이라 한다. 또한 파장이 적색 이상인 것을 적외선이라 하고 보라색 보다 파장이 짧은 것을 자외선이라 한다.
빛이 물체에 비추어졌을 때 가시광선의 파장이 분해되어 반사, 흡수, 투과의 현상이 일어난
Ⅰ. 개요
한국 어린이의 색채사용을 보면 예전의 어린이보다 다양하고 성숙한 색채사용을 하는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어린이를 상대로 한 상품이나 생활 속에 접해있는 색상들이 어린이에게 꿈과 상상력을 발휘하게 할 수 있는 ‘색’色인지 의문이 간다.
서울과 제주지역을 상대로 조사한 어린이
색의 원천적인 근거로 볼 수 있으며, 투명한 순연(純然)의 색채를 즐겨 사용하는 원인에서 천연의 자연적인 조건을 빼놓을 수 없다. 한편 무속사상, 도교사상과 관련하여 자연과 관련된 조형적 반영의 대표적인 것으로 중국의 음양오행설이 수용되어 소재나 색채에서 구체적인 형상과 의미를 내포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