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호운동을 넘어 동물 복지 운동이 진행되고 있다. 동물생명권보호를 위한 제도적인 장치가 갖추어진 미국의 경우, 전국적으로 동물보호소는 약 4,000여 곳에서 6,000여 곳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http://www.wspa.org.uk/index.php?page=27
동물보호를 주장하는 민간단체들은 동물들의 복지에 대한 대중
있는 것이다. 이것은 가부장적 문화에서 가능한 남아선호사상과 남성 우위라는 가치성이 성감별 등의 의료기술 발달과 만나 성별구분 낙태(여아의 낙태)를 가중시키고 있다고 파악할 수 있다.
특이한 사실은 일반적으로 고학력·고소득 계층에서 더욱 심한 남아선호 경향을 보인다는 것이며, 실례로,
대한 국가적인 차원에서 감시와 검열 강화 되 조금이라도 국가정책에 반하는 내용이 올라오면 국가보안법에 걸려 쉽지 표현의 자유를 나타내지 못하였다. 남한 사회의 사상·표현의 자유 운동은 정치적 표현물에 대해서는 국가보안법 투쟁을 통해 적극적으로 대응해 왔지만 사회윤리적 표현물에 대해
인간의 본성
1) 자기보존만을 추구하는 이기적인 존재
2) 성악설
2. 자연상태
1) 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 상태
2) 각자의 자연권의 확보를 위해 비윤리적인 행동이 일어나는 상태(법이 없는 곳에서는 어떤 행위도 부정의하지 않음)
3) 완전한 자유와 평등 상태
3. 자연권 내용
1) 생존권(생명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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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들이 인간에 의해 무자비하고 잔인하게 착취되는 상황을 바꾸어 놓기 위해서는 지금의 인간중심적인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동물을 도덕모임의 회원으로 인정하고 그들의 권리를 되찾아 주려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인간의 인식의 전환을 이루기 위한 노력으로 많은 윤리적 논의가 이루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