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적 개념이 중국예술 창작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 중요한 이론 가운데에는, 고개지의 ‘以形寫神’ 과 장조(張操)의‘밖으로는 자연의 조화를 배우고, 안으로 마음의 근원을 터득한다. (外師造化,中得心源)’는 설, 회화이론가인 종병이 ‘마음을 맑게 하고 觀道하라’라고 말한 점, 역대명화기의
예술 ․ 사회 ․ 미학
1. 예술의 자명성 상실
1910년경 혁명적인 예술운동들이 추구한 과감한 운동들은 그것들이 추구되는 과정에서 예술의 운동의 명분이 되었던 카테고리들을 잠식했다. 즉, 예술가들은 새로 얻은 자유의 왕국을 기뻐하기 보다는 오히려 무의미하게 된 명목적인 질서를 다
. 셋째, 전쟁과 분단체험의 소설적 형상화. 넷째, 이데올로기 대립의 현실과 운동성에의 추적, 다섯째, 여성문제의 소설적 반영. 여섯째, 소시민적 허위성 드러내기. 일곱째, 생명성의 복원. 여덟째, 불안정의 미학으로 8가지 특징으로 구분하여 이 8가지 특징에 맞는 소설을 가지고 논의하기로 한다.
2) 미적 대상 : 예술작품들은 미적 대상들의 범례들이라 할 수 있다. 자연 사물 뿐 아니라 인공품들도 미적 성질을 가질 수 있다. 어떠한 대상에 내재되어 있으면서 그 대상을 미적 대상으로 만드는 속성은 다음과 같다.
(1) 오감을 자극하는 감각적 측면 - 색, 음영, 선, 공간적 깊이, 형상, 움직임, 리듬,
『아마데우스』 영화 속에서는 천재성을 대표하는 모차르트와 보통 사람임을 대표하는 살리에리의 갈등 구조를 잘 살필 수 있다. 타고난 재능과 노력의 소산, 즉 ‘비범’과 ‘평범’의 대립으로 인해 갈등하고 결국 신에게서 등을 돌리는 살리에리의 모습을 통해 자신과 같다는 감정 이입과 연민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