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과 동양의 사상이 모두 다 공존하는 문화적 바탕을 가지고 있어 한쪽에 편견을 가지지 않고 이러한 문제들을 바라볼 수 있는 나름대로의 관점을 지닐 수 있는 대단히 좋은 환경 속에 있다. 이런 환경에서 사는 우리들도 굳이 이런 논쟁을 벌일 필요가 있을까?
생명이 무엇인가에 대한 논쟁에서도
생명이 물질적인 것이라면 그 법칙을 연구해서 생물을 의식적으로 일정한 방향으로 변화시켜 개조할 수 있고, 또 그렇게 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나 만약 생물이 영적인 본원에 의해서 창조된 것으로서 그 본성을 알 수 없는 것이라면 우리들은 마치 초자연적인 현상과 마찬가지로 생물계를 다만 소
Ⅰ. 들어가기
지구의 탄생은 46억 년 전으로 추정되며 현재 알려진 최고의 생물 화석은 32억 년 전의 남조류(藍藻類) 화석이라고 한다. 생명체가 탄생된 지 32억년이 흘렀다는 것이다. 그런데 놀랍게도 우리는 32억년을 지속한 생명에 대해 아직까지 분명한 해답을 찾지 못하고 있다. 동서고금을 막론
1. 도입 - 현재의 세대는 예전보다도 인간생명과 관련된 문제에 대한 판단을 내리는 것이 어려워 진 듯하다. 더욱 복잡해진 과학기술과 의학의 발달로 가치중립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게 될 것 같지만 기술자체의 가치중립성에 대해서도 의심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발전된 기술의 도입단계에서부터 가
사상을 가미한 것이다. 도교는 종교적인 조직과 체제를 갖춘 교단도교와 서민층에서 체제도 없이 신앙 행위만으로 이루어진 민중도교로 구분된다.
2.1.1.1.1.1.2. 기본사상
도교는 무위자연을 주장하고 순수한 인간의 자연성을 중시하며 인간의 인위적 작위를 비판하고 자연과 내가 하나되는 삶을 강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