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생명공학에 대한 관심은 학계에서 뿐만이 아니라 이것의 고부과가치성 때문에 정부와 기업체들이 예의 주목하게 되었다. 1982년에 기업체들은 “유전공학연구조합”을, 전문 학자들은 “유전공학학술협의회”를 조직했다. 이 두 단체는 정부와 국회에 “유전공학육성법”의 제정을 요청하
생명과학적 권력(biopouvoir)ꡑ에 의한 인간의 존엄성 침해 사례를 몇 가지 들어보자.
1) 임신 중에 탈리도마이드(일종의 진정제, 수면제)를 처방함으로써 사지가 짤막한 아이들 수천명이 탄생해 온 경우.
2) 방어능력이 없는 노인에게 암세포를 주사한 브루클린 사건.
3) 정신지체아들에게 B형 간염
생명 윤리의 제시는 어떤 방법으로 확산 시켜 나아갈 것인가가 문제로 제기 되지 않을 수 없다. 흔히 새로운 윤리관의 제시는 공허한 메아리로 끝나기 쉽상이다. 왜냐하면 그에 따른 실천이 확산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원불교는 이미 은 생명관에 입각한 삶의 방식이 제기되고 있고 종교단체
생명 윤리의 제시는 어떤 방법으로 확산 시켜 나아갈 것인가가 문제로 제기 되지 않을 수 없다. 흔히 새로운 윤리관의 제시는 공허한 메아리로 끝나기 쉽상이다. 왜냐하면 그에 따른 실천이 확산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원불교는 이미 은 생명관에 입각한 삶의 방식이 제기되고 있고 종교단체
생명 윤리의 제시는 어떤 방법으로 확산 시켜 나아갈 것인가가 문제로 제기 되지 않을 수 없다. 흔히 새로운 윤리관의 제시는 공허한 메아리로 끝나기 쉽상이다. 왜냐하면 그에 따른 실천이 확산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원불교는 이미 은 생명관에 입각한 삶의 방식이 제기되고 있고 종교단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