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노년기를 새로운 발달단계의 시각으로 보면서 더 이상 노년기는 쇠퇴의 시기가 아닌 지속적인 발달과정으로서의 새로운 삶의 창조시기로 보고 있다. 이는 지난 한 세기 동안 급격하게 길어진 인간의 기대수명과 동시에 급속히 증가하는 노령인구의 요구를 반영해 노년기 삶의 질 향상을 위
1. 서론
현대인에 있어서 안다는 것과 배운다는 것과 할 수 있다는 것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으며, 완성이 있는 것이 아니라 계속적인 성장을 필요로 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서 변화와 발전을 요구하고 있다. 여기에 중요한 것은 지식의 절대량 증가보다는 지식생명 주기가 단축된
맥락에서 친미정권과 반공이데올로기 하에서 발성될 수 없었던 제주도민들의 4.3의 경험을 구술로서 드러내어 역사를 다시 쓰려는 시도였다. 이 증언집엔 민중자서전과 비슷하게 특정 주제의 제목을 가진 이야기들이 실려있는데, 증언자의 이름을 밝히지 않고 인명색인으로 대체했다. 제주도 방언은
Ⅱ. 국제결혼이주여성과 그 자녀들에 관한 연구들(~2009)의 특징과 한계
1. 이주여성과 그 자녀들에 대한 객체화(客體化)
소위 “다문화 연구”가 증폭된 것은 정부가 2006년 4월 ‘여성결혼이민자 가족 및 혼혈인․ 이주자 사회통합 지원방안’을 발표한 이후 외국인 노동자와 결혼이민자 등을 대
제 1장∥ 잊혀진 존재로서 교사의 목소리
◎ 이 작품의 구성
제 1장 : 필자가 왜 교사연구를 해야 하게 되었는지를 『네 학교 이야기』의 기억과 관 련 시켜 설명하였다.
제 2장 : “교사의 삶과 이야기 탐구방법”이다.
제 3장 : “교육과정 연구방법론으로서 생애사 연구이다.”
제 4장 : “교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