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우리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철학’이라는 말은 그리스적 철학이며 그리스 철학에 연원을 둔 서구라파의 철학은 바로 서양철학이다. 하이데거가 철학의 종말을 선언한 것은 서양철학의 종말을 선언한 것이다.
하이데거는 우리 나라를 비롯해서 서양의 과학기술의 승리에 근거를 둔 세계
Ⅰ. 개요
현대의 철학사상은 이미 19세기 중엽의 헤겔 철학에 대한 반동에서 서서히 태동하였고, 1930년대를 전후하여 그 전체적인 윤곽을 드러내었다. 19세기 독일 철학의 정상이었던 헤겔 철학의 붕괴는 헤겔학파 내에서 L.포이어바흐의 헤겔 반박을 거쳐 마르크스의 변증법적 유물론을 탄생시켰고, G
Ⅰ. 개요
유교적 측면에서는 은은 윤리 도덕적 차원에 근거해 있다고 볼 수 있다. 불교의 경우 은에 대하여 설한 경전이 많다. 불교에서는 지은보은 사상이 크게 강조되고 있다. 이 사상은 연기관(緣起觀)과 깊은 관련을 갖는다. 은을 Katannu(파리어), Krtajnata(범어)라고 하는데 이것은 타(他)로부터 되어진
포스트모더니즘을 알기 위해서는 모더니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서구에서 근대 혹은 모던(modern) 시대라고 하면 18세기 계몽주의로부터 시작된 이성중심주의 시대를 일컫는다. 종교나 외적인 힘보다 인간의 이성에 대한 믿음을 강조했던 계몽사상은 합리적 사고를 중시했으나 지나친 객관성의 주장
C. 순자 & 묵가 (성악설)
순자와 묵가는 본성론에 있어서는 거의 유사한 측면을 보인다. 먼저 이들의 본성론은 성악설적 입장을 취할 수 있다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그러나 이 입장 역시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악하게 태어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순자와 묵가의 본성론은 각 개인의 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