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으며, 을숲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 증가되었다.
이러한 영향으로 각 지역에서 숲에 대한 보전 및 복원 활동은 지방자치단체 또는 사회단체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숲에 대한 생물군집의 상호관계인 생태성과 생물종의 상호관계인 생명성이 배제된 숲 생
마을숲은 인간적이면서도 자연적으로 마을과 숲, 혹은 인간과 자연이라는 두 이질적인 요소가 결합된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에 의해 조성되기는 했지만, 인간이 만든 다른 공간과 달리 자연적인 요소가 더 많이 깃들어 있다.
마을숲은 자연적으로 이루어진 산림이나 목재를 이용할 목적으로 조
우리나라의 전통마을숲은 일제시대 조사된 일부가 기록으로 남아 있다는 것이 알려져 있었을 뿐 오랫동안 사람들에게 큰 관심을 받지 못하였다. 전통마을숲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 및 연구는 일제강점기 때에 시작되었는데, 1938년 조선총독부임업시험장에서 『조선의 임수』를 간행하여 북한을 포함한
생태자연축제, 문화예술축제, 전통역사민속축제, 지역특산물축제, 경연·산업축제로 분류하였다.
앞에서 제시된 다섯 가지 유형에 해당하는 축제를 인터넷, 도서, 논문, 문헌 자료 등을 활용하여 유형별로 각각 국내 지역축제 2개씩을 선택하고, 각 축제의 개요 및 목적, 역사, 주요 행사 프로그램을 기
생태적 건강성을
지키는 역할 뿐만 아니라 전통과 문화를 담고 있는 소중한 자연문화 유산이며, 사교의 공간이고 농촌의 핵심적인 자원이다. 하지만 일제강점기의 토지 사유화제도의 도입과 전쟁물자 공출 등 사회혼란, 시장경제체제로의 전환, 도시화로 인한 토지전용, 종교와 가치관의 변화, 주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