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위기를 이야기하고 있다. 그리고 작품 속에서 그 생태위기를 극복하는 대안으로 대지(가이아)로의 귀환을 이야기하는데, 작품 속에서 과거회상이나 주인공의 의식 속에서 이미지로써 모성으로의 회귀를 제시하고 있다. 작품내의 여성인 아내 한정자 또한 생태페미니즘적 관점에서 돌봄의 윤리의
① 생태주의
생태주의는 자연 발생적인 것이 아니다. 생태주의는 환경 파괴라는 현실적인 위기 상황에 대응하는 의식에서 시작되어 문명 비판, 자연 보호, 인류의 미래 세계에 대한 이데올로기적 또는 철학적인 전망에서 진행된다. 이에 따라 생태주의는 이데올로기를 내포하고 있다.
생태주의
생태문학의 좋은 예가 될 수 있는 소설 「내 여자의 열매」는 주인공이 식물이 된다는 환상모티브를 착용하여 문학적으로도 훌륭할 뿐만 아니라, 동시에 생태문학으로서의 좋은 본보기를 보여준다. 그리고 여성이 식물이 된다는 점에서 생태문학의 한 갈래인 에코페미니즘의 성격을 띤다고 볼 수 있다
1. 생애 및 작품 활동
1970년 11월 27일 전라남도 에서 태어났다. 대학 재학 당시 시인 정현종의 시창작론 시간에 시 〈이월〉을 선보여 "무당기 같은 게 보인다"는 평을 들은 후 작가로서의 꿈을 다졌다고 한다.
1993년 《문학과 사회》 겨울호에 〈서울의 겨울〉 등의 시 4편이 당선되면서 작품 활동을
생태페미니즘이 등장하였다. 현대 문명에 대한 반성은 데카르트적 이성에 바탕을 둔 근대성 비판에서 출발한다. 인식의 주체와 객체, 인간과 자연을 분리하는 데카르트적 합리성은 과학기술의 놀라운 발달이라는 개가를 올렸지만 동시에 지구상의 모든 생명과 인류 절멸의 위기를 초래했다. 간디는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