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 인간과 자연을 처음부터 하나의 관계속에서 파악
• 칸트 - ① 「세계를 인식하고자 하는 자는 우선 자기 자신의 머릿속을 만들어야 한다.」는 인식론적 배경에서 자연을 일반적인 법칙에 의해 규정된 사물의 실존으로 규정한다.
② 「오성은 자연의 법칙을 자연으로부터 선험적으로 창조
사회주의는 근대 공업사회의 두 유형이라는 점에서뿐만 아니라 이러한 진보의 이데올로기에 바탕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도 동형적이었다. 그러므로 근대를 넘어설 수 있는가 또는 근대를 넘어섰는가는 단순히 계급모순의 지양이 아니라, 근대의 공업력이 낳은 폐해와 진보의 이데올로기가 안고 있는
사회적 존재로서 이 일을 사회적 협동을 통해 수행한다.
결국, 이러한 도구에서부터 신념, 관념에 이르는 일련의 사항들은 시대마다 다르고 사회집단마다 다른 체계를 이루고 있으며, 이 체계가 바로 삶의 방식인 문화가 되는 것이며, 동시에 자연의 문화사를 설명하기 위한 배경이 된다. 인간은 자연
사회질서를 창출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 수 있는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사회주의 사회에서 국유화된 산업은 노동자들의 최대한의 참여 속에서 민주적으로 운영될 것이라는 데 대해 오늘날 맑스주의자들은 일반적으로 동의하고 있지만 엥겔스는 노동자들의 참여가 없다면, 국유화는 사회주의적 생
탐구의 지속적인 흐름에 존재한다. 즉, 인간의 행위는 생태계의 상호연결 관계에 개입하여 총체적인 구조 및 자체조절능력을 간섭, 또는 내재한다. 예를 들어 인간은 고유의 도구 및 기술과 행위양식을 지니고 생태계에 참여한다. 또한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서 이 일을 사회적 협동을 통해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