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인 특징들이 중국 신석기 유적지 특히 Lungshanoid 문화로 지칭되는 것과 비슷한 점이 많음.
이는 초기의 영농기술이 대대적인 인구이동을 통해서라기보다는 문화적인 접촉을 통해 동남아시아로 이전되었으며 토착인에 의해 현지조건에 맞게 적용되었다는 믿음을 더해 주기 때문이다.
농업의 도
고고학)
문화 인류학 중 과거의 인류를 다루는 것. 선사 시대의 역사를 다룸. 유물이나 유적에 의해서 연구. 한정된 자료를 가지고 연구하여 추론에 많이 의존.
⑧ Ecological Anthropology (생태 인류학)
주어진 환경 속에서 인간이 어떻게 바뀌어 왔는가.
3) Applied Anthropology (응용 인류학)
인류학자들이
생활관인 동시에 사후관이며, 생사관인 것이다. 이제부터 시기별로 장묘문화의 형태를 고찰하여 보겠다.
1) 고대의 장례
선사이전에는 기록은 물론 유적이나 유물이 없어 당시의 생활상을 미루어 추정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선사시대에는 역사적 기록은 없지만 유적이나 유물, 고분을 통해 당시
유적의 발굴로 오히려 문명의 개화가 남부시베리아지역에서부터 시작된 것이 아닌가 의심될 정도이다.
우선, 여기서는 [한단고기]의 사실성에 대한 논의를 전개하고 있으므로, [한단고기]에서 기록하는 인류의 생활상을 검토해 보고 이것이 고고학적 연대기와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 살펴본다.
문화가 BC 3000년경 인더스 강 유역의 범람지로 확대·발전되면서 본격적으로 꽃피기 시작한 문화이다. 인더스 강 문화는 1922년 영국의 고고학자 마셜 경과 그의 동료학자들에 의해 처음으로 세상에 알려졌다. 당시 영국의 지배 하에 있던 인도아대륙에서 가장 큰 규모로 시행된 유적발굴조사 결과 이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