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낙천은 언간의 국어학적 특징을 형식과 내용의 차원에서 살펴봄으로써 국어사 연구의 실제적 특면에서 언간을 다루었다. 한편, 백두현(2001), 이상호(2003) 등은 언간이 국어생활사 자료로서 갖고 있는 가치에 대해 살핀 연구로, 자료학으로서의 언간의 위상을 구체적으로 정립될 가능성을 암시한다.
1. 조선시대의 성교육
조선시대 미혼 남녀들도 지금과 같은 성교육이라는 것을 받았다. 그러나 임신하지 않는 법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임신하는 법을 배웠다는 점에서 오늘날의 성교육과는 조금 다르다. 당시 성교육의 핵심적인 내용은 “어떤 날에 남녀가 합방을 하면 임신할 가능성이 가장 큰 가?
서론
교육과정이나 교과서 등을 통해 그동안 이루어졌던 국어사 교육을 살펴보면 학습자에게 유의미한 내용을 교수․학습 한다기보다는 국어학의 하위 분야인 국어사 혹은 국어학사에서 연구되었던 결과물을 요약해서 전달하는 것에 지나지 않았다는 비판을 할 수 있다. 기존의 국어사 교육에
「사회과 교육 Ⅱ」
객관적 사실과 주체적 역사관
- 역사교육, 아이들에게 보다 가깝게 접근하다.
Ⅰ. 들어가며
역사뿐만이 아니라 어떠한 글이라 하면 기록되는 순간 서술자의 주관이 개입이 되기 마련이다. 서술자의 주관은 시대적 상황과 문화적 맥락, 이데올로기 등에 따라 서술자에게 미
교육의 지역화
교육과정의 지역화 의미는 중앙정부나 교육자치단체에서 마련한 지침과 내용 기준을 교육 자치 단체나 단위 학교에서 지역의 요구와 특성에 맞추어 변화시키는 작업을 말한다. 교육과정 지역화의 대상과 교육방식은 상호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므로 지역화 교육의 목적이 결국 지역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