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고대신앙과 巫敎의 원형
巫敎는 古代信仰이 역사속에서 외래종교들을 받아들여 그 표현양식과 내용을 장식하여 온 것이다. 그리고 지금도 일부는 타종교의 저변에 서식하며 일부는 巫俗이라는 民間信仰의 形態로 존속하고 있는데 이렇게 다양한 역사적인 종교현상 전체를 巫敎라고 한다. 유동
들어가면서
복음의 씨를 뿌릴때 우리는 최소한 그 땅의 토양과 풍토와 지질을 세밀히 검토해야 한다. 제주도의 귤감나무를 북쪽에다 이식시켜 놓으면 죽어버리거나 기형으로 자라거나 열매를 맺더라도 먹을 수 없는 열매를 맺는것과 같이 기독교의 복음도 그 복음의 씨가 어떤 토양, 어떤 기후에
다 사라질려면 한 4대쯤 걸린다고 하여, 요즘은 2대로 제사를 줄여서들 하지만 적어도 4대까지는 제사를 지낸 이유라고 한다.(김용옥) 그러면서 무속은 조상숭배와 직결 되어있고 기독교야말로 샤마니즘의 요소를 가장 노골적이면서도 가장 고등적으로 발전시킨 대표적 종교중의 하나라고 일갈한다.
민간신앙 전승과 신비주의
Ⅰ . 서 론
샤마니즘은 샤만이 정령과 직접 교통하는 자로서 영계를 탐지하고 영능을 행사하는 자로 신성한 본질을 소유하고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 나눠주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샤만은 신들린 사람이며, 인간의 형태로 신령을 대신하여 악과 재앙을 물리치고 복을 가져다
샤마니즘을 아울러 생각하는 입장에서 대개 5가지의 학설이 있어왔다. ① 샤마니즘을 원시병리학(etiology)과 아니미즘 또는 아니마티즘의 기반에 서서, 치료기술과 관련시켜 그것이 전 셰계인류 진화에 일대 과도기적 현상이라고 하는 학설 ② 극북지대의 현상이며, 남하하면서 쇠퇴했다는 설 ③순수 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