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머니즘은 한국에만 있는 고유의 현상은 아니다. 그것은 시베리아를 중심으로 몽고, 만주, 한국, 일본등에 널리 퍼져 있으며 특히 시베리아와 중앙아시아에서 우세한 보편적인 종교현상이다. 샤머니즘은 원래 체계적인 교리나 조직을 갖추지 못한 애니미즘(animism)에 연유한 원시종교이다. 따라서 샤머
나. 영적 세계관의 수용 및 성령의 은사들의 적극적인 활용
Tippett는 영적인 세계를 인정하고 믿는데 있어서 샤머니즘과 기독교사이에 유사점이 있음을 강조하였다. 영계에 대한 이러한 공통적인 인식은 양 종교 사이의 의사소통을 가능케 하였고 샤머니즘적인 토양에서 기독교를 받아들이는 데 있어
샤머니즘의 문학적 의미>, 『문학사상』, 1977.9, p287
또한 모화에게서 타인을 치료하고, 낭이를 보듬는 존재로서 생명을 창조하는 모성의 이미지를 발견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아들의 종교를 수용하거나 이해하지 못하고 오로지 부정적 의식으로만 일관하는 존재로도 이해가 가능하다.
3-2. 낭이
1. 한국 샤머니즘에 대한 소개
씨를 뿌릴때 우리는 최소한 그 땅의 토양과 풍토와 지질을 세밀히 검토해야 한다. 제주도의 귤감나무를 북쪽에다 이식시켜 놓으면 죽어버리거나 기형으로 자라거나 열매를 맺더라도 먹을 수 없는 열매를 맺는것과 같이 기독교의 복음도 그 복음의 씨가 어떤 토양, 어
I. 서론
1. 연구목적
샤머니즘의 연구 목적은 기독교 신앙에서 샤머니즘적 요소들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살펴보는데 있습니다. 우리 민족과 민족성 속에 나타난 샤머니즘의 요인들의 암묵적인 영향은 우리민족의 정신적 역사로부터 불리할 수 없는 결정적인 요인들이었습니다. 이것은 우리 민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