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제야>는 1922년 『개벽』지에 발표된 염상섭의 단편소설로 <표본실의 청개구리(1921)>, <암야(1922>와 함께 3대 초기 단편소설로 꼽히는 작품이다. 중편 길이의 이 단편 소설은 유서형식으로 되어있으며, 자유연애와 강제결혼이라는 두 대척점을 주제로 삼고 있는 서간체 소설이다. 연애편지, 혹
1) 지도상의 중점 및 유의점
① 학습자들에게 생소할 수 있는 1920년대 시대적 상황과 여건 등을 이해하기 쉽고 생동감 있도록 다양한 시각적 자료를 이용하여 선행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② 교사가 전달하는 단편적 지식에 의존하지 않고, 학습자가 스스로 완성시켜 나가는 활동지를
1. 서 론
한국 현대소설사의 전개과정 속에서, 염상섭은 이광수와 김동인, 그리고 현진건과 채만식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문학적 계보 속에 굳건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중요한 작가 가운데 한 사람이다. 1920년대부터 1960년대 초반에 이르기까지 근 40여 년 동안 지속된 창작활동을 통해서 염상섭
3.2. 체험의 형상화
(1) 소년시절
1) 최서해는 쌍포라는 포구가 있는 빈촌에서 태어나 어려서부터 고생을 많이 하면서 자랐다. 최서해가 빈촌에서 태어나 어려서부터 가난한 환경에서 힘들게 살았다는 체험은 ‘탈출기’ 전반에 나타나 있다. 최서해는 자신이 직접 빈곤을 절감했기 때문에 자신
1. 인물이란 무엇인가
1) 소설과 인물
고소설의 제목이 대부분 주인공 이름에 ‘전’이 붙어 있음은 우연이 아니다. 많은 소설들은 인물로 기억되곤 한다. 그만큼 인물은 소설을 비롯한 이야기 전반의 핵심 요소이다. 이야기를 행동중심으로 보면, 항상 그 주체는 인물이고, 행동들도 인물에 수렴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