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구(서방, 서양)의 사실주의
1830년대부터 20세기 초까지 서구세계의 지배적인 문학사조는 사실주의였다. 고전주의는 이제 완전히 후퇴하고 낭만주의도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그 기세가 두드러지게 꺾였다. 1870년경에 이르기까지 작가들은 한편으로는 자연과학의 발전과 철학적 합리주의 경향에
Ⅰ. 서구(서양, 서방)의 자연과학
1830년대부터 1900년대에 이르는 시기는 역사상 어느 때보다도 자연과학의 진보가 획기적으로 이루어진 시대였다. 19세기 과학은 기술 개량을 위한 실제적인 면과 순수과학의 탐구라는 논리적인 면과 함께 발전시켰다.
특히 생물과학과 의학이 특기할 만한 발전을 하
Ⅰ. 서구(서양, 서방)의 낭만주의
낭만주의의 본질은 감정과 본능을 찬미하는데 있었다. 18세기의 사상혁명의 말기에 이미 낭만주의를 예기케 하는 사상적 반발이 있었다. 낭만주의는 고전주의와 이성의 시대에 대한 반동이었는데, 고전주의란 자제․ 중용․ 균형이란 형식과 법칙을 존중한 합
Ⅰ. 서구(서방, 서양)의 한글연구
한글에 관한 언급이 서구에서 다시 이루어지기는 London에서 간행된 The Oriental Collections for January, February, and March, 1799, Vol. Ⅲ에 ‘Alphabet of Corea―Extracted from a Japanese Book and Explained by Dr. Hager of Vienna’가 실리기까지 꼬박이 백 년을 기다려야 했다. 제목에 일본 책에서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