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사회에 등장한 인위적인 사회집단이라는 것과 이것이 오늘날 서구 사회에 ‘대학’이라는 전문화된 학문을 편제한 고등교육기관을 물려주어 오늘날 전 세계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은 변함없는 사실이다. 즉, 중세 대학은 하나의 사회제도로서 중세 전성기 유럽 사회, 특히 일부의 도시가 놓
유럽철학의 이른 흔적을 발견했다. 보르헤스는 서양 근대 사상의 합리적 전통에 대한 막대 구부리기, 또는 그 틈새들을 짜깁기하거나 헝크러트려 매우 낯선 세계를 창조한 듯 하고, 이 작업이 이후의 서구철학자들에게 많은 영감을 주었던 것 같다.
소설은 매우 짧고, 줄거리는 매우 간단하다.
“나
, 소비하였다. 문명이 자정 1분전에 나타났고, 인간의 생명은 불과 0.5초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생각한다면 산업 사회에서의 인간 중심적 사고와 자본주의 양식에 근거한 서구의 인간중심적 합리주의는 누적된 환경 문제를 유발하고 있으며 위기 초래의 의미 있는 주된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체계화되고 철학적 종합이 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리스 로마의 시대를 거치면서 유럽에는 플라톤주의 철학이 득세하게 되었고 그 철학의 거름을 받고 자란 체계화되고 종합된 그리스도교 교리들이 서구에 뿌리를 내리게 되었다. 거기서 그리스도교라는 하나의 거대한 종교가 서구화 된 것이다.
철학의 그 시작시기에서부터 이러한 끝이 예견될 수밖에 없는 운명에 놓여 있었다는 것이다. 세분화하고 쪼개고 분류하고 대상화하는 이러한 아리스토텔레스식의 철학적 방법론 속에 오늘날과 같은 서양철학의 끝감이 예정되어 있던 셈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신채호가 “서구(西歐)의 문화와 북구(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