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그리스 신화에는 우리나라의 전설과 마찬가지로 원전이라는 것은 애초부터 존재하지도 않았고 특히 그리스에는 그 수많고 복잡한 이야기들을 적절히 조정하거나 해석하는 권위있는 단체 같은 것은 존재하지도 않았다. 실제로 그리스의 종교는 한 때 그 자체의 특별한 신화들을 가지고 있었
서구의 'modern'
박지향에 따르면 어원상 modern은 ancient에 대립되는 의미로서,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에 이르러 '오래된' 것에 대립되는 '새로운'이라는 개념으로 대두하였고 근대성에 대한 인식은 18세기 말에 이르러 절정에 이르렀다고 한다. 계몽주의 시대에 시간에 대한 질적 새로움이라는 개념이 강
Ⅰ. 서론
『노자』에 나타나 있는 ‘도‘자는 그 쓰인 장소와 상하 관련된 문장에 따라 여러 의미를 가진다. 용법은 넷으로( 語言,道義,法則,實體)로 나누며, 실체는 다시 道體, 道相, 道用, 세 방면에서 설명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도체’로의 도는 일체의 근원이 되며, 영원하고, 무소부재하며, 시공
III. 후쿠자와 유기치의 사상
(1) 민권론자로서의 유기치
후쿠자와 유기치가 쓴 『학문의 권유』는 ꡒ하늘은 사람 위에 사람을 만들지 않고 사람 밑에 사람을 만들지 않는다ꡓ 는 말로 첫 장을 시작한다. 이는 물론 미국의 독립선언문에서 인용한 구절이지만 발상이 신선하여 당시 무언가 변
현재 세계는 새로운 지구촌 사회를 형성하고 있다. 이런 시대 조류에 맞춰 한반도도 뒤늦게나마 냉전의 후유증을 청산하고 화해의 시대로 진입하고 있다. 지금 우리 민족은 아주 중요한 시점에 놓여 있다고 생각된다. 분단의 시대를 청산하고 통일의 시대로 가려하는 것이다. 이 시점에서 남북한 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