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표기방법이 발전하면서 기재문학의 시대가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따라
서민문학은 비속하고 난잡한 것도 두려워 않는 솔직하고 씩씩한 서민정신은 인간의 잔꾀와 욕망을 적나라하게 비웃고 꼬집으며 흥겨워한다
12세기 중세사회에서 기사귀족과 성직자로 구성된 상류사회와 병행하여 상공인들을 중심으로 새로운 도시사회가 형성. 결국, 이들은 중세사회에서 점차 새
Ⅰ. 들어가며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다 아는 이야기 중 하나가 《심청전》이다. 《심청전》은 외국에도 널리 소개된 국제적인 작품이기도 하다. 그러나 우리는 《심청전》에 대해 지극히 단순한 지식과 사고 밖에는 지니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심청전》의 기원에서부터, 인물과 구조, 성격
Ⅰ. 서론
우리나라는 단일 민족국가로서 유구한 역사를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해방 이후 반세기 동안이나 분단상황을 지속시켜오는 모순을 보이고 있다. 분단을 가져온 사상적 대립은 정치, 사회, 경제, 문화 등 여러방면에 상이성을 파생시켰다. 이는 문학을 바라보는 관점에 있어서도 적용되
문학. 예술의 모든 분야는 급속히 팽창되고 도시 지향적인 문인계층에 의해 번창하였다. 이 모든 것의 기초는 신유학이라는 철학적 체계였다. 이 신유학은 중국의 지식인 사이에서 오랫동안 우월한 체계로 존속해왔던 불교를 대신해 20세기까지 중국의 정통 이데올로기가 되었다. 또한 11세기 중국은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