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송나라의 서민 문화
1.1. 차(茶)
중국의 차 역사에 있어서 송대는 획기적인 발전이 있었던 시기이다. 송대에는 당 시기의 차를 끓여 마시는 방법을 개량하였고, 색깔과 향기의 통일을 중요시 하였다. 송대 시민들은 차와 예술을 융합하는 과정에 있었는데 문학, 예술 등 순수한 정신문화에 직접적인
, 남녀의 내외법, 칠거지악과 같은 부녀의 도리라는 것을 만들었다.
조선후기 서민문화가 발달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농민들의 경제력 향상, 서당 교육 보급에 따른 의식 확대, 사회적 지위 상승, 서민들의 의식 성장이 있다. 이로 인해 서민들은 사회의 부정과 비리를 신랄하게 비판할 수 있었다.
1. 서론
가부키(歌舞技)라는 일본의 전통예능은, 귀족이나 승려 등의 일부 특권적 관객만을 대상으로 해오던 기존의 예능과는 달리, 주로 일반 서민 계층의 조닌(町人)에 의해 향유되었던 일본의 대표적인 서민예술이라 할 수 있다. 가부키란 문자 그대로 가(歌),무(舞), 기(技)를 뜻하며 노래와 춤,
예술에서의 표현 잠재력의 성장, 특히 문학에서의 언어 의식의 대두로 인해서 자생 인텔리에게 깊은 영향을 미쳐, 조선 사회를 제도적으로 바꾸려는 힘찬 노력으로 전환된다.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본론에서는, 김윤식, 김현의 <<한국문학사>> 에서 영․ 정조 시대를 근대로 잡은 구체적인
여기서 보이는 장교(長橋)에 사는 부자들은 상품의 유통이 활발하였던 시대적인 추세에 따라 급격히 부(富)를 축적한 신흥 서민 부자층이었을 것이다.
이렇듯 조선 후기에는 조선 전기 사대부들이 즐기던 예술의 문화를 즐기는 계층이 중인층으로까지 늘어났으며 문화를 즐기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