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대부가의 규방에서 추방되어 즉 울타리 밖에 존재하는 자로 기녀의 삶은 조선조 사회의 성적 장치라는 특수한 문화적 환경과 등치를 이룬다. 이러한 현실적 삶은 비애가 크면 컸지 만족함이 있을 리 없다. 그래서 기녀들이 체감하는 억압 의식이나 갈등 양상들은 이중적으로 가중되어 텍스트에 묻어
Ⅰ. 격언(속담, 명언)의 성격
① 사회적 소산 : 공동작, 민중의 산물(공감) 일상적인 대화에서 인용하여 씀( - 라고 하는데), 처음에서는 개인작이었으나 민중이 공감하는 사실과 경험을 속담형식을 빌어서 표현한다.
② 민중의 생활철학을 반영함(오랜 경험 속에서 이루어짐)
- 直觀에 의한 哲學이 아
우리 시가문학의 초기 형태는 원시시대 祭儀의 현장에서 행해지던 종합예술에 포함되어 있었다. 迎神과 送神의 단계에서 구송되던 샤만의 呪文이나 巫歌 등도, 娛神의 단계에서 부족민들에 의해 행해지던 歌舞樂의 종합예술체 등도 시가문학 그 자체이거나 그 편린을 지니고 있는 것들이었다. 악곡과
< 줄거리 >
-결연과 사랑
때는 숙종 대에 세상이 태평하여 온 나라에 근심이 없고 백성들 마음이 모두 편안하였구나. 그러나 여기 한 사람, 전라도 남원 기생 월매가 혈육 없음에 근심하고 있었지요. 명산 승지를 찾아가 제를 올리고 지성으로 빈 끝에 드디어 아이를 갖고 귀한 딸 아이를 낳아 이름
서방님’이라고 부르는 장면이 매우 흥미로웠기 때문이다. 서방님은 혼인 한 남편에게 부르는 호칭이 아닌가. 그런데 언제부터 그녀에게 그가 서방님이었는지 말이다. 긴 시간 후에 찾아온 이혈룡을 서방님이라고 뻔뻔하게 부르는 그녀의 여우같은 모습은 남성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매우 좋으며, 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