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방념정거사이견)
양주동: 西方장 가샤리고 : ‘장’을 ‘까지’로 봄
정열모: 서방념정 가사리고 : ‘념정’을 ‘넘어’로 봄
홍기문: 서방 녀러 가샤리고 : ‘녀러’는 行의 의미이므로 ‘지나’이다. (하지만 신재홍은 달은 서방정토를 향하여 가는 것이지 서방정토를 지나는 것은 아
머리말
미륵은 먼 미래에 이 땅에 태어나 모든 중생을 구제한다고 하는 미래불로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으며 서방극락정토를 주재하는 아미타불과 함께 불교신앙의 중심이 되어 왔다. 또한 미륵신앙은 자력적 신앙으로 이 땅이 낙토가 되었을 때 미륵이 출현한다는 점에서 타력적 아미타신앙에 비하
4. 신화를 공부하면서
중국신화는 정신이 없다. 너무 무질서하다. 이러한 느낌이 강하였다. 중국이 넓은 국가이기에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기에는 너무 혼돈의 연속이었다. 동시에 혼돈은 다양성과도 연결이 되지 않나 생각해보았다. 물론 내가 말하는 혼돈은 문혁의 혼돈과는 다르다. 굳이 말하면, 아
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뿐만이 아니라 시대적인 변화는 전통적인 교육의 삼육론을 쇠퇴시키고 기술과 물질문명에 억압된 인간성의 상실과 물질의 노예화를 부추기고 있다. 비인간화된 사회에서 인간주의적인 사회로 회귀할 수 있는 희망은 전통적인 가치가 다시 소생하고, 사랑과 정체성이
I. 서론
현재 청소년들이 살아갈 미래를 준비해주어야 하는 교사로서 오늘날 해결해야 할 많은 사회적.도덕적 과제들이 교육을 통해 근본적인 해결이 가능하고 교육이 그러한 문제해결에 기여할 수 있다고 볼 때, 우리의 문화와 사상의 근간을 이룬 불교의 영향력을 간과하지 않을 수 없다. 교육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