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법의 개념
한 문장의 내용은 사태를 바라보는 화자의 태도 여하에 따라 현실적으로 표현될 수도 있고 비현실적으로 표현될 수도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동작을 현실화시키고자 하는 화자의 의지가 수반되기도 한다. 이러한 의미특질을 심리적 태도라 하는데 그것이 일정한 활용형태에 의해 표시
Ⅰ. 서론
중세국어의 시상법과 서법체계는 현대국어의 그것과 마찬가지로 시상을 시제와 동작상으로 설정하고, 서법을 문장 속에 담긴 내용에 대한 화자의 심리적 태도를 나타내는 문장의 종결 양식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조세용, <中世國語文法論>, 1994, 건국대학교 출판부
그러나 현대국어
1. 서법의 개념, 범위, 실현양상
‘서법’은 그 동안의 많은 논의와 연구에도 불구하고 그것의 개념 정의와 하위범주가 학자들마다 다르다. 대부분의 논자들이 원용하고 있는 서법의 개념에 대한 이론은 아마도 Jespersen일 것이다. Jespersen(1924)은 서법을 “화자가 문장의 내용에 대해 가지는 마음의 태
*부정법
- 부정법 : 가시적인 형태가 확인되지 않지만 다른 서법 형태와 계열관계를 이뤄 그 나름의 기능이 부여되는 무표적인 ⌀
- 관형사형에서만 확인
가. 읽은 책을 또 읽느냐
나. 저 붉은 꽃을 보아라
다. 대학생인 철수가 그런 말을 하다니!
※ 읽은 → 읽- + ⌀2 ⌀6 + -(으)ㄴ
⇒ 동사에
1. 프롤로그
우리의 하루는 말로 시작해서 말로 끝난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만큼 말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사람들은 대개 무심코 말을 하고, 특히 자기가 한 말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 보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하루에도 몇 번씩 쏟아내는 말들은 대부분이 즉흥적으로 뱉어낸 것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