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구조를 갖추어 이야기 내용은 풍부하나, 애월읍 곽지리에 거주하던 심방으로 송당본향당과는 거리가 있다.
또한 고대중본은 고대중 심방이 송당본향당의 메인심방이었던 까닭에 실제로 굿판에서 구연되었던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하지만 고대중본은 이상문본에 비해 이야기의 구조가 단조롭
1. 서사무가(敍事巫歌) = 본풀이
서사무가는 무당이 신의 일생과 내력을 굿에서 노래로 부르는 것을 말한다. 그렇지만 이 용어는 학술적으로 규정된 것이고, 실제 굿 현장에선 “본풀이”라는 명칭을 사용한다. 제주도지역에서는 무당과 청중 모두 이 용어를 사용한다. 다른 지역에서도 굿거리의 명
Ⅰ. 서론
1. 서사무가(敍事巫歌)
서사무가는 신의 일생과 내력을 발겨주는 것으로 무당이 굿에서 노래로 부른다. 그러나 서사무가라는 용어는 학술적으로 규정된 것일 뿐 실제 굿의 현장에서 사용되는 명칭은 아니다. 본풀이라는 용어가 사용되는 경우가 많은데, 제주지역에서는 무당이든 청중이든
1. 서사무가[敍事巫歌]
▷신의 일생과 내력을 밝혀주는 것으로 무당이 굿에서 노래로 부른다.
그러나 서사무가는 학술적인 용어일 뿐 실제 굿의 현장에서는 본풀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무신의 일생이 무속의식에서 구연되므로 무속신화이고, 반주에 맞추어 노래로 부르므로
1. 서사무가[敍事巫歌]
▷신의 일생과 내력을 밝혀주는 것으로 무당이 굿에서 노래로 부른다.
그러나 서사무가는 학술적인 용어일 뿐 실제 굿의 현장에서는 본풀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무신의 일생이 무속의식에서 구연되므로 무속신화이고, 반주에 맞추어 노래로 부르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