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 내용분석
(1) 대하소설의 특성
대하소설 각 작품의 여러 주인공들이 엮어나가는 서사는 상당히 유형적인 성격을 띤다. <소현성록> 별전의 소운성과 형소저 사이에 전개되는 서사는 명주기봉의 현성린과 소옥설, 옥란기연의 장효성과 우요주 사이에 전개되는 서사와 매우 유사하다. 소운성 형성
록함으로 해서 후대의 심판을 받기 위한 글
<전- 사전. 열전. >
사전: 역사적 인물이 아닌 사람을 기록
가전: 사물을 의인화
탁전: 자기의 생을 남에게 기탁』 -첫 번째 변형
소설: 가상의 인물에 관해 지어낸 이야기를 ‘전’의 형식으로 서술 이전의 교술문학이 서사문학으로 변화』 -두 번째 변형
록>의 관계에 관한 연구
▷ 연작형 삼대록 소설의 일반적 특징과 소설사적 의미
▷『소현성록』 이본 연구를 통한 창작시기를 추정
▷ 작품구조 분석을 통한 다른 장편소설과의 연관성
▷『소현성록』을 여성주의적 시각에서 바라본 연구
▷ 서울대 21권본과 서울대 26권본을 서사 기법과 인
록 통제가 이루어지기까지 하였다. 그러나 이는 열전의 경우고 문인. 학사의 “전”은 그리 구애를 받지 않았다. 이동근, 『조선후기 「전」 문학연구』, 태학사, 1992, pp197~198
3. 전의 분류와 형식
“전”의 분류에 대하여, 서사증은 그의 『문체명변』에서 사전(史傳-정. 변체), 가전(假傳), 탁전
1)19세기 이전의 러시아 음악
전통 : 고대부터 전래되었고 노래는 자연발생적이었음
민요 : 러시아민족의 정서가 풍부하게 내재되어 있었음→이러한 구전전통이 악기를 사용하지 않는 교회음악에서 더 강화되었음
교회음악? : 그리스 정교의 무반주성가 합창의 영향을? 받았음
17세기 표트르대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