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사의 구조
책 속에 담겨 있는 정보는 넓은 의미에서 모두 서사(narrative)이다. 차이는 좀더 문학적인 서사와 직설적인 서사로 분류된다. 즉 비문학적인 서사는 실제 저자가 책을 통하여 실제 독자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보다 직접적인 의사소통 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반면 문학적인 서사는 본문 속
서사행위로서의 강화(講話)와 이야기, 그리고 텍스트는 서로 밀접한 연관이 있으면서도 전혀 다른 차원의 서사요소인 것을 알 수 있다. 서사로서 문학작품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이러한 서사적 개념을 숙지하는 것이 매우 도움이 된다. 개념은 사물을 담는 그릇과 같아서 우주 만물은 개념 없이 파악되
우선 제목에서 밝힌 질문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질문 자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 것 같아서 질문에 대한 내 생각을 소개 하고자 한다.
G.W.F.헤겔은 <헤겔미학>에서 문학의 장르를 서사, 서정, 극의 3분법으로 분류했다.
그는 정신성을 예술의 내용으로 보는 그의 관념론 미학에 근거해 주체가 자기 표
Ⅰ. 한국 중세문학의 성격
(1) 중세 문학은 제의(祭儀) 형식에서 행하여진 집단 가무가 그 연원이다.
(2) 구비 전승되다가 2, 3세기경 한자, 한문이 유입되면서 문학으로 정착되었다.
(3) 서사문학에서 점차 서정 문학으로 발달하였다.
(4) 설화는 서사문학의 원류가 되었고, 고대 가요는 서정 문학의
서론
서사문학은 우리 삶을 총체적으로 표현하는 문학이라 할 수 있다. 서사문학은 우리의 문제를 구체적으로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서사문학은 갈등이 우리 삶의 모습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독자는 소설에서 흥미를 느낄 수 있는 것이다. 다양한 삶의 모습과 문제를 제시하는 관계들을 연결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