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양식: 극적 내러티브 없이 주어지는 상황이 반복
롤라 런은 롤라가 마니의 전화를 받는 상황을 기준으로 세 번 반복된다. 영화의 러닝타임은 80분 정도이지만 실제 내러티브가 전개되는 시간은 20분 남짓이다. 선택에 의하여 결과가 나오는 일종의 게임이 3번 반복되는 것이다. 주어진 상황과 주
전개(극적 플롯)로 전개되는 것이 아니라 화자의 이야기로 전개되는 특징
- 오빠, 누이, 동생의 세 사람이 삼각구조를 이룸
- 등장인물이 모두 노동하는 사람이라는 점과 그 중 한사람이 감옥에 간다는 점 : 노동 사상과 투쟁 의식을 두 가지 축으로 함
- 투쟁하다 감옥에 간 오빠 : “신문지 냄새가
서사극 이론을 전개하였다. 즉, 아리스토텔레스가 극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감정의 교류, 동화작용, 카타르시스, 사건의 시작과 그 결말과는 달리 서사극에서는 극에서의 이성, 판단, 객관성을 주장했다. 서사극은 관객이 극중 사건이나 인물 속에 적극적으로 몰입되는 것을 반대했다. 관객은
72장, 980여 행으로 이루어져 있는 장편이며, 일제 치하 두만강 변을 무대로 하여 세 인물(순이, 남편, 청년) 사이에 전개되는 사건을 객관적으로 서술해 가는 과정에서, 일제의 식민지 노예로 전락한 우리 민족 삶의 애환과 비애를 극적으로 형상화한 작품이다. 대략적인 줄거리를 보자면 다음과 같다.
수 있을 것이며, 그것은 소설의 양식적 특성의 해명을 위한 하나의 실마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위의 여러 가지 문제를 공시적인 차원에서만 다룰 것이 아니라 소설사의 전개과정과 관련하여 역사적, 通時的으로 해명하는 작업 또한 앞으로의 중요한 연구과제로 남아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