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한국 현대문학사에서 1950년대는 하나의 전환점을 이룬다. 해방공간의 혼란이 수습되지 않은 상황에서 1948년 남북한은 각각 이데올로기가 다른 단독정부가 세워졌고, 곧 이어 6·25라는 미증유의 전쟁과 더불어 1950년대는 시작되었다.
일제의 질곡에서 벗어나 모국어의 자유로운 구사로 자아
Ⅰ. 시론과 절대주의시론
프랑스의 경우, 절대시는 19세기말에 비교적 일찍 선을 보였다. 하지만 독일에서 이를 대표하는 벤이 절대시를 창작의 지표로 삼은 것은 1950년 무렵이었다. 이 시인이 이처럼 뒤늦게 이 장르를 수용한 이유는 분명치 않지만, 절대시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개진하면서 자주 니
.2. 리얼리티를 충실히 담아내는 매체로서의 영화
바쟁은 『영화란 무엇인가?』 중 「사진적 영상의 존재론」에서 조형예술의 역사는 외형의 영속성을 통해 시간을 이겨내려는 ‘미이라 콤플렉스’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고, 그 역사는 본질적으로 리얼리즘의 역사라고 해도 좋다고 말한다. 바쟁은
몽타주 연극
그는 더 나아가서 극을 수많은 단편적 에피소드로 분할한 뒤 그것들을 몽타주의 원리를 이용하여 재구성하고자 시도한다. 극의 시간적인 순서를 무시하며, 무대 공간 역시도 사실성 보다는 배우의 편의성을 위주로 구성한다.
“연출을 맡았던 내가 가스공장을 소재로 하였던 드라마 <
2) 빛
작품 전체의 분위기는 빛의 결핍, 그 어둠 안에 있다. 이는 작품의 주제와도 일맥상통한다. 더구나 영화의 각 프레임들은 정교하게 닫힌 공간을 만들어 내어 숨통을 조이는데 이는 이 작품의 첫 장면의 프레임만 보고도 알 수 있다. 처음 술집 씬은 작은 빛만 겨우 살아 있게 연출됐는데 네온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