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행예술로서의 판소리의 성격과 특징, 판소리의 요소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본문
1. 연행예술 연행(演行)「명」「1」배우가 연기를 함. 「2」연출하여 행함
로서의 판소리의 성격
가) 구두전승성
판소리는 구비전승 예술이다. 판소리는 기록 수단이 없어서 인간의 기억 속에
연행을 신화의 맥락 속에서 가꾸어진 우리 사회의 가장 대표적인 서사체로 간주 할 수 있는 근거가 여기에 있다 하겠다.
3. 서사적 디스코스(담화, 담론)로서의 한국신화
3.1 신화에 대한 새로운 정의
신화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는 ‘인간이 신에 관해서 인간에게 들려준 서사체’라 할 수 있다.
연행일기(燕行日記)』가 전하고 있으며 이 체험과 관련된 시조 1수도 발견되고 있어 흥미롭다. 이 세 작품의 실체를 보다 구체적으로 확인해보도록 하겠다.
⒜ 봉황성(鳳凰城) 돌아들어 고향 어디메오./ 팔도하(八渡河) 가에 갈잎에 자리 보아/ 삼경(三更)에 겨우 든 잠을 여울 소리에 깨과라.
⒝ 난하(
◈무가
무가는 일반적으로 제의에서 무당이 가무로 굿을 할 때 신을 향해 구통(口通)하는 신가(神歌)이다. 이 무가는 신관을 비롯한 우주관, 영혼관, 내세관 그리고 존재 근원에 대한 일체의 사고가 종합적으로 체계화하여 직접 언어로 표현되는 것이어서 무속의 구비경전으로 볼 수 있다. 문학 갈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