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적 디스코스(담화, 담론)로서의 한국신화
3.1 신화에 대한 새로운 정의
신화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는 ‘인간이 신에 관해서 인간에게 들려준 서사체’라 할 수 있다. 여기에서 이야기의 주체는 어디까지나 인간이고 신은 얘기되는 객체에 불과하다. 그리고 청자 또한 인간이다. 이 같은 상황은
원형 콘텐츠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 후, 본론에서 교재에 분석돼있는 이현세의 만화『천국의 신화』를 중심으로 문화 원형 컨텐츠의 서사구조에 담긴 이데올로기를 본격적으로 다룰 것이다.
1-2 문화 원형 콘텐츠와 만화 『천국의 신화』
콘텐츠는 문자, 소리, 화상, 영상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서사적 상상력을 통해 추구했다는 점에서 그 소설사적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반면, 그의 소설은 지나친 표현의 난해성과 작가가 제시하는 현실 극복 방안이 너무 현실과 동떨어져 실현 가능성이 매우 빈약하다는 한계를 지니기도 하지만 이런 점은 전후 현실의 극단적인 황폐상과 비인간성을 드러내
1. 서론
한국 현대문학사에서 1950년대는 하나의 전환점을 이룬다. 해방공간의 혼란이 수습되지 않은 상황에서 1948년 남북한은 각각 이데올로기가 다른 단독정부가 세워졌고, 곧 이어 6·25라는 미증유의 전쟁과 더불어 1950년대는 시작되었다.
일제의 질곡에서 벗어나 모국어의 자유로운 구사로 자아
Ⅰ. 도깨비설화의 서사적 특성
도깨비 설화의 서사적 특성이 국어교육, 특히 읽기 교육에 어떤 방식으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가를 탐색하는 것이 목적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도깨비 설화의 서사적 특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도깨비 설화의 일반적인 서사적 특성을 <악성(惡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