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구화와 허구의 실재화를 통하여 이룩된 역사이며 철학이다. 따라서 야담문학은 조선조 서사문학사의 한 장르로서의 존재방식일 뿐만 아니라, 文․史․哲의 역사적 기록물이기도 하다.
사명당 유정 관련 야담은 편찬자의 서술시각이 작품속에 직접 투영되어 작품의 구성전개와 밀접하게 관련
서사적 기법의 하나인 것이다. 즉, 희곡을 이중화함으로써 두 배의 긴장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 반대가 된다.
브레히트의 서사극에서 극중극과 유사하며 빈번하게 사용되는 기법이 재판 장면이다. 이것이 대표적으로 쓰이는 것은 <코카서스의 백묵원>과 <사천의 선인>이다. 재판장면은 소
서사적 공간과 황폐한 삶
(1) 전후소설의 가능성
한국 현대소설은 1950년대 중반을 지나면서부터 전쟁의 충격과 사회적 혼란에서 점차 벗어나 관점과 방법의 균형을 되찾게 된다. 김동리, 황순원과 같은 기성 문단의 작가들은 새로운 작품세계의 모색과 함께 작가적 변모를 꾀하였으며, 이들의 뒤를
Ⅰ. 서론
1. 가사의 서사 지향적 변모양상
고려 말 승려들에 의해 형성되어 조선전기 사대부계층에 의해 다듬어진 가사문학은 자연을 소재로 한 서정의 정조로 되풀이하다가 후기에 이르러 문학 담당층의 확대와 함께 다채로운 변모를 보여주고 있는데 특히 그간 논의 대상으로 많은 관심을 받아 온
Ⅰ. 소설의 개요
소설 장르의 死滅을 예언하고 주장해온 사람들이 있었다. 그들의 생각이 과연 타당한가의 여부를 따지는 것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문제는 그들이 주장한 대로 현실이라는 상황은 점점 나빠져 가는데도, 소설은 여전히 그 생명력을 유지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 이유는 예언이 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