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서사교육의 기능
2-1. 세계 인식적 기능
서사교육의 차원에서 주체가 사회와 대면하는 길은 일차적으로 세계에 대한 인식에서 출발한다. 주체의 대상지향성이 세계로 향함으로써 세게에 대한 성찰적 인식을 형상화할 수 있다. 이를 일러 서사를 통한 세계 알기라 할 수 있다. 현상학적으로 보면 이
이렇게 다양한 양상으로 전개되는 서사를 교육에 이끌어 들일 때, 우리는 그 서사의 중요성을 다시 인식할 필요가 있다. 교육의 대상이며 내용을 구성하는 서사의 가치가 먼저 증명되지 않는다면 그것을 교육의 장으로 이끌어 들이는 논거가 충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서사의 기능을 살피고 넘어가는
Ⅰ. 서론
1. 가사의 서사지향적 변모양상
고려 말 승려들에 의해 형성되어 조선전기 사대부계층에 의해 다듬어진 가사문학은 자연을 소재로 한 서정의 정조로 되풀이하다가 후기에 이르러 문학 담당층의 확대와 함께 다채로운 변모를 보여주고 있는데 특히 그간 논의 대상으로 많은 관심을 받아 온
얽혀있는 현대의 문제들임은 말할 것도 없다. “문학에서 우리의 목표는 지적(知的) 도시인들의 체험을 형상화하는 것”이라는 쿠르트 힐러(Kurt Hiller)의 말이나 “미래는 대도시문학을 지향해야 한다.”는 에른스트 슈타들러(Ernst Stadler)의 말은 이 시대 시인들의 대도시에 대한 태도를 증언해준다.
지향성을 민감하게 포착하지는 못할 것이다. 따라서 현재에서 과거의 역사와 시를 결합하여 보는 것은 그 당시의 사회 문화의 핵심부를 직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중요성을 가진 역사와 시의 결합. 즉 서사시를 짓기 위한 필요성을 가지고 그 태동이 시작되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