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적 시간은 길이가 정해질 필요가 없다. 물론 서사적 시간이 기계적인 시간과 완전히 분리 될 수 없지만, 특정한 사건에 좀 더 서술을 할 수도 있고 서술을 생략할 수 있기 때문에 유동적이다. 서사는 우리가 시간 속에서 세계를 이해하는 가장 중요한 방식이며, 그 세계는 우리가 그것을 바라보는 방
이 장에서는 한국희곡론4공통방송강의와 교재, 워크북 등을 참고하여 다음 문제에 대해 각 700~1,000자(공백포함)로 상술하시오.(각 10점)1) 연극의 4요소2) 프라이타크의 5부 3점3) 주동인물과 반동인물4) 희곡 텍스트의 대화 - 독백, 방백, 침묵5) 극적 세계6) 멜로드라마7) 서사극에 대하여 작성하기로 하자.
1. 들어가기
현재 만화의 자화상
- 대중 문화 산물 속에서 중요한 매체로 자리매김.
→신문, 잡지, 영화, TV, 학술지, 벽보, 과자봉지..
만화의 구조: 회화에 비해 이해가 즉각적.
단순화, 과장기법 사용
그림과 글이 혼합된 형식
과거 만화에 대한 이미지 : 불량, 저질, 사고 능력 저하.
2. 만화 자세히
서사세계의 갈등을 부각시키는 것에 초점이 놓여지는 소설이라 할 수 있다. 박일용, ‘조선시대의 애정소설 - 사실과 낭만의 소설사적 전개 양상’, 집문당, 1993, p14
따라서 애정소설에서는 사랑하는 두 남녀가 윤리적, 관습적 규범의 제약이나 사회 신분적 제약, 정치권력, 부권의 횡포, 전란 등으로
서사시
인류 최초의 (기록되어 있는) 신화인 ‘길가메쉬 서사시(Epic of Gilgamesh)’의 중심 소재 역시도 죽음이다. 인류 최초의 신화의 주제가 다른 것이 아니라 죽음이라는 것은 주목할 만한 문제이다.
길가메쉬 서사시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루크의 지배자 길가메쉬는 지상에서 가장 강력한 왕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