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제의 제기
환몽소설이나 몽유록이라 지칭되는 작품들은 ‘현실-꿈-현실’이라는 액자구조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 액자구조는 동아시아 서사문학에서 아주 두드러진 서사방식 중의 하나이면서 우리나라 서사문학사에서도 그 전통이 면면히 계승되어왔다. 구운몽 도 그 서사전통에서 가능했
2. 한국의 전통서사적 극작술
우리 전통극에 쓰이는 용어로 ‘마당’과 ‘거리’라는 것이 있다. 하나의 극은 몇 개의 마당으로 구성되고 마당 속에서는 이것을 이루(돕)는 거리가 존재한다. <꼭두각시놀음의 연구> 강성원, 국민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1986
각각의 나누어진 마당과 거리는 독립
Ⅰ. 서 론
브레히트 '서사극 이론'으로 인하여 우리들에게 잘 알려진 분이다. 베르톨트 브레히트(독일어: Bertolt Brecht, 1898년 2월 10일 - 1956년 8월 14일)는 20세기에 활동한 독일의 극작가, 시인, 그리고 연출가다. 주로 사회주의적인 작품을 연출했으며, 소격효과라는 개념을 연극연출에 사용한 것으로 유
★서사무가의 정의
★ 서사무가(敍事巫歌)란?
-고대적 제전(祭典)의 전통이 국가적 차원에서 사라진 뒤
무속 신앙을 기반으로 하여 전승된 무속신화(본풀이)이자 서사시.
-서사라는 말처럼 주인공이 있으며, 사건을 진행하는 줄거리가 있는 무가.
-인간의 출현과 우주의 탄생에서부터 신들의 좌
서사무가는 무가를 문학 장르별로 분류할 때 서사 장르에 속하는 무가를 지칭하는 학술 용어이다. 따라서 서사무가는 인물과 행위에 대한 서술로서 신의 내력을 이야기한 것이다. 다시 말해서 서사무가는 이야기로서 완전한 구조를 갖추고 있는 구비문학인 것이다. 특히, 서사무가가 서사문학의 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