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술자’라고 부른다. 이러한 서술자를 통하여 작가는 소설의 세계에서 독자들에게 나타내고자 하는 메세지 혹은 자신이 소설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사건을 좀 더 명확하게 전개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서술자는 때로는 진행 중인 서사 사건을 이야기하는 것과는 별개로 간접적인 발언을 하
서술자(narrator)에 의해서, 한두 명 혹은 여러 명의 듣는 이(narratee)에게 전하는 하나 내지 그 이상의 현실의, 혹은 허구(虛構)의 사건(event)의 보고(報告)를 말하며, 특히 이런 사건들의 결과와 경과, 관여자와 그 행위, 구조와 구조화의 보고를 말한다."(제럴드 프린스, 1992. 162.).
이 정의에는 서사의 기본
2. 서사이론의 역사
Narrative theory 혹은 Narratology라고 불리우는 ‘서사이론’ 혹은 ‘서사학’은 구조주의(Structuralism)에 그 이론적 근간을 두고 있지만, 사실 그 뿌리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넓은 의미의 서사학, 즉 서사물의 구조, 서술의 요소, 그 결합의 법칙과 양태에 대한
소설에서 주제를 이야기하기 위하여 동원되는 방법의 총체를 플롯이라 했을 때, 이와 함께 소설의 중요한 구성요소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바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소설에서의 시점이란 작품에서 동일한 사건과 인물을 다루더라도 해도, 누가 어떤 각도에서 서술하느냐에 따라 그 내용과 주제가 달
Ⅰ. 개요
문학 읽기에서는 교사의 질문이 교사가 문학 작품 속의 주인공의 이름이나 숨은 곳 등에 관한 질문인지, 상상력을 고양시키고 내면화하는 질문인지에 따라 텍스트를 대하는 학생의 입장 선택이 달라진다. 문학 읽기에서 심미적 반응을 유도하는 질문을 통해 심미적 즐거움을 획득할 수 있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