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술자’라고 부른다. 이러한 서술자를 통하여 작가는 소설의 세계에서 독자들에게 나타내고자 하는 메세지 혹은 자신이 소설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사건을 좀 더 명확하게 전개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서술자는 때로는 진행 중인 서사 사건을 이야기하는 것과는 별개로 간접적인 발언을 하
2. 서사이론의 역사
Narrative theory 혹은 Narratology라고 불리우는 ‘서사이론’ 혹은 ‘서사학’은 구조주의(Structuralism)에 그 이론적 근간을 두고 있지만, 사실 그 뿌리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넓은 의미의 서사학, 즉 서사물의 구조, 서술의 요소, 그 결합의 법칙과 양태에 대한
3.Heart of Darkness 줄거리
이 소설은 서술자 말로우가 겪은 체험담을 들려주는 형태로 전개되고 있다.
콩고의 어느 회사 소속 기선의 선장으로 취직한 그가 우여곡절 끝에 콩고 강 상류의 오지로 배를 몰고 가서 그곳에서 근무하고 있던 커츠라는 주재원을 데리고 나오는 이야기이다.
6년 남짓하게 본
서술로써의 독서 교육은 자아 정체성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서, 앞으로의 독서교육은 서술적 정체성이라는 관점을 본격적으로 도입하여 기존의 서술로써의 독서 교육이 보여주는 도식성과 폐쇄성을 극복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그러한 취지 하에서 독서의 놀이적 구조에 대
Ⅰ. 서사 비평의 정의와 발전사
A. 역사 비평적 방법의 한계와 대안
지난 1세기 이상 지속되어 온 성경 연구의 주도적인 방식은 역사적 비평방법이었다. 역사적 비평방법의 뿌리는 계몽주의에 있다. 계몽중의의 이성 강조는 신학자들로 하여금 성경을 역사적 방법으로 해석하도록 만들었다. Edg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