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술자는 때로는 진행 중인 서사 사건을 이야기하는 것과는 별개로 간접적인 발언을 하기도 한다. 이러한 서술자의 발언이 ‘논평’이다. 작중 인물이나 배경 묘사나 상황에 대해서 이렇게 보여졌으면 하는 서술자의 지시나 암시도 넓은 의미의 논평에 속한다. 작중 인물이나 사건에 의해서 자연스레
통하여 자신의 견해를 제시함으로써 극적 흥미성을 높이는 기능이다. 이러한 서술자는 단순히 화면 밖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때에 따라서는 화면 속에 직접 들어가서 상황을 제시하기도 하고 설명하기도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직접 장면 내의 주체가 되어 직접 임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1. 세대갈등의 심화 및 사회적 문제 발생
세대는 다양한 방법으로 정의된다. 첫 번째는 항렬이 동일한 사람을 일컬을 때 사용하는 개념이 있다. 보통 부모세대, 자식세대가 여기에 포함된다. 두 번째는 출생코호트를 기준으로 삼아 구분하는 경우다. 60년대 생, 80년대 생과 같은 구분이 여기에 포함된
Ⅰ. 소설의 양식
이야기는 인물, 환경, 플롯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소설양식은 인간의 삶을 중시하고 직접적으로 다루는 예술 양식이므로 인물은 우선적으로 구성된다. 이야기가 되기 위해서 몇 가지 조건을 구비해야 한다.
1. 이야기는 완결된 줄거리
즉 인물과 인물의 행위에 있어서 변화
Ⅰ. 개요
잠재적인 소설 독자들의 대부분은 그 상당수가 여성이었으며, 이들은 18세기에 주어진 여가의 보급과 함께 讀書界를 형성했다. 이것은 당시의 사회분위기와 맞물려 있는바, 이시기의 상류층과 중류층의 여성들은 사업이건 오락이건 남성들의 활동에는 거의 참여할 수 없었다. 정치, 사업 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