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額子小說의 의미와 성격
모든 소설이 그렇듯이 작품에는 독자에게 그 텍스트를 중개하는 서술자가 존재한다. 서술자의 존재양상이 텍스트 안에서 강화되어 있는지 약화되어 있는지의 문제지, 서술자가 존재하지 않는 텍스트는 없다. 이러한 서술에 중개성을 주려는 모든 노력은 장편소
1. 서론
1.1. 연구 대상 선정 배경
최근 문화 영역에서 가장 두드러진 현상 중 하나는 바로 '역사'를 소재로 한 창작물의 범람이다. <주몽>은 방영 기간 내내 인기 돌풍을 일으키며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고, 2006년 <왕의 남자>가 전례 없는 흥행 기록을 세우며 영화 팬들의 전폭적인 인기를 얻었으며,
통하여 자신의 견해를 제시함으로써 극적 흥미성을 높이는 기능이다. 이러한 서술자는 단순히 화면 밖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때에 따라서는 화면 속에 직접 들어가서 상황을 제시하기도 하고 설명하기도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직접 장면 내의 주체가 되어 직접 임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서술자에 그치지 않고 작품의 여러 에피소드들을 하나로 연결하는 구심점 역할을 하면서, 작품의 전개와 더불어 성장 발전하는 주인공으로서의 면모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이같은 맥락에서 My Ántonia는 Ántonia의 이야기라기보다는 Ántonia를 중심으로 한 Jim의 이야기라는 Terence Martin의 주장
서술방식을 활용한다. 즉, 인물의 육체적 심리적 특징에 대한 묘사나 서술, 직업 혹은 사회적 역할 및 관계, 과거사 요약, 가족관계에 대한 스케치 등이 포함되도록 한다. ⑤ 1인칭 관찰적인 서술자를 내세워 서술하고, 어조와 문체가 통일성을 갖추도록 유의한다.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기로 하자.